본문 바로가기

인디애나(Indiana)/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 중앙 도서관

인디애나폴리스에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책을 빌리고, 읽고 하는 일 뿐만 아니라 사람을 만날때, 약간의 휴식시간이 필요할 때 등등 이용하려고 할 때 매우 편리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인디애나폴리스의 도서관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인디애나폴리스 도서관 이용 웹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www.impcl.org




위의 주소로 가시면 인디애나폴리스에 있는 공공 도서관들과 이용시간 등등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인디애나폴리스에는 중앙 도서관(Central Library)와 22개의 도서관(브랜치)이 있습니다. 중앙 도서관은 다운타운에 있고, 나머지는 인디애나폴리스 각 지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아래 지도에 표시된 곳이 인디애나폴리스에 있는 도서관들입니다.






그래서 인디애나폴리스에서 누군가를 만나려고 할 때, 도서관에서 만나려고 한다면 쉽게 만날 수 있죠.





이곳이 다운타운에 있는 센트럴 라이브러리 입니다. 보통 오전 10시부터 오후8시까지 운영을 하는데요, 10시 이전에는 사람들이 모두 저기 문 앞에서 기다리다가 10시에 타종소리가 들리면 그때서야 안으로 입장을 하더군요. 


이 도서관 근처에 노숙인분들이 다소 많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씩 말을 걸어 올때도 있긴 한데, 낮 시간에는 그다지 위험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우리 집에서 도서관까지 걸어서 30분정도 걸리는 데, 걸어 다니고 있습니다. 



어쩌다가 시간맞춰 가야하는데 늦을 경우는 차를 가져가는데, 도서관 앞 도로에 차를 주하는 곳에 주차를 하고 도서관을 이용합니다. 주차는 유료입니다. 

 


처음엔 주차장이 어딘지 몰라서 도로에 주차를 했는데, 나중에 보니까 지하 주차장이 있더라구요. ㅎㅎㅎ 그곳을 이용하셔도 되겠습니다만 역시 유료입니다.



주차비는 이곳 센트럴 라이브러리만 있구요, 나머지 도서관에는 주차를 무료로 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정문을 통과하면 이런 로비가 나오고, 사진에서처럼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양쪽에 있습니다. 그곳으로 올라가면 조그만한 서고가 나오는데, 마치 영화에 나오는 예쁜 서고가 있습니다.


 



이곳으로 올라가면 아래 사진에 있는 곳이 나오는데, 마치 해리포터 같은 영화에 나오는 고전적인 도서관 같은 곳이 나옵니다. 정말 이쁘더라구요...









이곳으로 들어가면 매우 큰 로비가 나오고 인포메이션과 체크아웃 데스크(아래 사진)가 있습니다. 책을 빌릴 때는 체크아웃데스크에서 빌려도 되구, 기계에서 혼자 체크아웃해도 됩니당.



책 대여는 곳곳에 있는 체크아웃 기계를 이용하시면 셀프로 체크아웃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체크아웃이 대여하는 것이고 체크인이 현재 책이 도서관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저는 이 말을 보고 잠시 헷갈렸거든요...ㅎㅎㅎ


체크아웃 데스크로 가셔서 라이브러리 카드(도서관 이용증)를 만드시면, 책 뿐만 아니라 영화 DVD도 빌릴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카드를 만드실 땐 이곳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1. 신분증(여권, 인디애나주 발급 아이디-면허증 같은 것, 학생증 등) 1개 

2. 인디애나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자신의 이름과 주소가 표기된 우편물


위의 2가지를 가지고 가시면 얼마든지 회원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카드를 만들면, 책과 DVD를 대여하거나 도서관 내 컴퓨터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정문을 지나 작은 로비를 거치고 나면 이처럼 매우 큰 로비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앞에 보이시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책을 찾으로 서고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 로비를 지나쳐 가면 아이들 책들이 엄청나게 많이 있습니다. 근데 애들책인지 어른책인지 알수 없도록, 도대체 왜이렇게 어려운것인지....ㅠㅠ




아이들 책 보는 곳은 아이들이 신기하게 생각할 수 있게, 그리고 나름 상상력이 자랄 것 같은 느낌으로 잘 꾸며져 있습니다. 애들 데리고 이곳에 가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이곳은 의자들도 신기하게 있습니당....ㅎㅎㅎ






이곳은 아이들이 저 동그란 곳에 앉아 앞에 보이는 모니터를 보면서 동화같은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더라구요. 매우 신기했습니당....ㅎㅎㅎ




이 인포메이션은 층별로 있어 언제든지 가서 물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더라구요. 그리고 인포메이션 넘어서 컴퓨터들이 많이 있는 것 보이시죠? 저곳에서도 컴퓨터실 처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치 해두었더라구요.




그리고 층별 창가에 이렇게 앉아서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다소 떠든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말하기도 합니다.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컴퓨터실이 있고, 그 옆에 보면 DVD실이 있는데 그곳에서 영화나 드라마 DVD를 빌려 줍니다. DVD의 대여기간은 각 DVD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대여할 때 영수증같은 것을 주는데요, 그곳에 대여기간이 표기되어 있으니 그 날짜에 맞춰 잘 반납하면 되겠죠.



제가 가서 보니 최신 영화는 그리 많지 않더군요. 그리고 사람들이 열심히 빌려가서,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이럴 땐 위의 홈페이지에 가서 원하시는 비디오를 예약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 뿐만 아니라 원하시는 책이 방문한 라이브러리에 없고, 다른 라이브러리에 있다면, 예약을 하고 자신이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지정하면 그곳으로 책을 가져다 놓습니다. 그러면 가셔서 책을 빌려 오시면 되겠습니다. 





이곳은 컴퓨터 실인데, 위의 DVD 빌리는 곳 옆에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유롭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구요. 매달 컴퓨터 사용 관련 프로그램 교육이 무료로 있습니다. 교육 스케줄은 라이브러리에 방문하셔서 여기로 가시면 있습니다. 영어 듣기도 할 겸 프로그램도 배울겸 겸사겸사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시기 전에 아래 'view on' 추천 손가락을 

꾹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