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머니, 뭐니? ㅎㅎㅎ
1. 미국은 어떤 종류의 동전과 지폐를 사용하나요?
동전은 페니(1센트), 니켈(5센트), 다임(10센트), 쿼터(25센트)가 있습니다. 1/2달러(50센트)와 1달러(100센트)도 동전이 있습니다. 지폐는 1달러, 5달러, 10달러, 20달러, 50달러, 100달러가 있습니다. 2달러짜리 지폐도 있긴 하지만 이것은 매우 희귀해서 자주 볼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주로 20달러 이하의 지폐를 사용하고, 어떤 곳에서는 20달러 이상의 지폐를 받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2. 돈은 어디서 교환하나요?
대부분의 공항과 은행에서 외국환을 미국 US달러로 바꿀 수 있습니다.
3. 어디에 돈을 보관해야 하나요?
은행, 신용조합(credit union)에서 당신이 돈과 관련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은행에는 크게 두 종류의 계좌가있습니다. 첫째, 당좌 예금 계좌 'checking account'로 은행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계좌입니다. 체킹어카운트가 있으면 물건을 살 때 현찰대신 은행에서 발행해주는 체크 'check'(수표)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체크를 사용하면 당신이 어디서 얼마를 썼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체크를 쓸 때는 당신이 지출하는 금액 만큼의 돈이 은행 계좌에 분명히 있어야 합니다. 어떤 가게에서는 체크를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현금카드 'debit card'를 사용해서 지불하시면 됩니다. 현금카드로 ATM (automatic teller machines)에서 현금을 찾거나 다른 곳으로 돈을 보낼 수 있습니다.
두번 째 타입은 보통 예금 계좌 'saving account'입니다. 이 계좌에 저축한 돈에는 이자가 붙습니다. 몇 달간 사용할 계획이 없는 큰 액수의 돈이 있어서 이자를 받고 싶다면 saving account를 개설하세요.
가끔 은행에서 당좌차월계정 ‘overdraft protection’이라는 이름으로 여러분의 checking account와 saving account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뜻하지 않게 당신의 checking account에 있는 돈보다 더 많은 금액의 check를 써야할 일이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당신의 saving account에 있는 돈으로 부족분을 cover하게 됩니다. 일부 은행은 이런 서비스를 하지 않고, 대출 한도 내에서 초과인출(overdraft) 을 보호해 줍니다. 이는 대출을 신청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여러분은 은행에 빚을 지는 것으로 잔금에 해당하는 이자를 내야합니다. 다른 서비스에 대한 정보들은 지역에 있는 은행에 알아보세요.
4. 어떤 은행/신용조합을 이용해야 할까요?
모든 은행, 신용 조합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서로 다른 이용요금을 적용하고, 다양한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신용조합은 종종 은행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이 계좌를 만들 수 있는 학교 자체의 신용 조합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학교에 있는 미국 친구나 International student adviser에게 당신에게 적합한 은행, 신용조합을 찾는데 도움을 구해보세요.
5. 당좌 예금 계좌(Checking account)는 어떻게?
먼저 은행의 계좌에 돈을 입금합니다. 여러분과 은행 모두, 계좌에 얼마의 돈이 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돈을 지불해야한다면 체크(수표)를 쓰면됩니다. 체크에는 지불하는 금액, 메모란에 지출내용, 그리고 여러분의 싸인을 씁니다. (체크 이용법은 다음에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돈을 입금할 때 어떤 경우에는 은행에 비치되어 있거나 체크에 포함되어 있는 예금입금표 deposit slip 를 작성해야합니다. 은행 직원에게 예금입금표와 돈을 주시면 그 직원이 입금 금액이 적혀있는 영수증을 줄 겁니다.
은행은 여러분의 계좌의 잔고, 입출금을 추적합니다. 매월 당신이 전 월에 사용한 체크, 현금 카드, ATM 출입금 기록을 보내줍니다. 이 기록은 은행계좌통지서 ‘bank statement’라고 불립니다. Bank statement를 받으면 은행에서 기록한 내역이 여러분이 기록한 것과 같은지 확인 하세요.
만약 bank statement상의 잔액이 여러분이 기록한 것과 일치하지 않더라도 놀라지는 마세요. Check는 은행에 기록되기 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여러분이 썼지만 아직 은행에서 아직 받지 않은 check을 outstanding checks라고 합니다. 이런한 check은 다음 달 통지서에 기록되어질 것입니다. 최소 3년간의 bank statement를 늘 보관하고 있기를 권해드립니다.
어떤 은행은 학생들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계좌를 만들 때 은행 직원에게 꼭 확인 해 보세요.
6. 최소 잔고액 minimum balance이 뭔가요?
일부 은행에서는어떤 비용을 내지 않기 위해 여러분의 checking account에 최소한의 잔액이 있을 것을 요구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잔고가 최소 잔고액 밑으로 떨어지면 은행은 당신에게 비용을 부과합니다.
7. 내 잔고에 있는 돈보다 더 많은 액수의 check 을 썼다면?
잔고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check을 쓰는 것은 범죄입니다. 은행은 이 check(수표)를 쓴 사람에게 반송하거나 (이를 bad check 또는 bounced check이라고 합니다) 은행이 임시로 해당 금액을 내줍니다. 은행이 돈을 대신 내 줄 경우 은행은 여러분에게 초과인출 비용을 부과합니다. 만약 은행이 check를 여러분이 물건을 구매한 가게로 반송한다면 그 가게는 여러분에게 물건 값과 함께 service charge라고 물리는 추가 비용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은행 계좌에 책임감을 가지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법적인 벌금을 물지 않더라도 bounced check에 대한 나쁜 기록들이 당신의 신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8. 은행에 저축하는 건 얼마나 안전한가요?
거의 대부분의 은행은 연방 예금 보험 회사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FDIC) 에 의해 보장을 받고있으며 대부분의 저축과 대출은연방저축대부조합 보험공사Federal Savings and Loan Insurance Corporation (FSLIC)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런 보호가 적용되는 은행에서 100,000달러 미만의 돈을 예금하였다면 설령 그 은행이 문을 닫더라도 주정부에 의해 예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은행 또는 저축, 대출이 정부에게 보호를 받지 못한다면 보호가 보장되는 은행으로 돈을 옮기십시오. ‘FDIC’ ‘FSLIC’를 찾아보시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International Students INC와 Bridges International의 "How to Survive in the U.S. - A HANDBOOK FOR INTERNATATIONALS"를 번역하였습니다.
저는 인디애나폴리스에서 Chase bank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많은 곳을 아직 다 가보진 않았지만 가는 곳마다 체이스는 찾기 쉽더라구요. 세이빙 어카운트에 돈을 넣으면 이자같지 않은 이자를 주긴하지만요....ㅎㅎㅎ
한가지 더 말씀드린다면, 저처럼 부부가 같이 유학을 가신 것이라면 체킹어카운트나 세이빙어카운트 모두 부부 두명의 이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계좌로 두명이 다른 데빗카드와 같은 체크를 가지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부부 공동명의는 아파트를 임대하거나 집을 구입할 때에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f2 비자를 가지신 분은 신분 증명이 참으로 애매한데, 은행 계좌나, 아파트 렌탈 계약서 같은 경우 공동명의로 하시면 좀더 편리하게 신분 증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 잠깐 언급했지만 미국은 집으로 온 우편물 주소를 증빙서류로 요구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세요~~~
그럼 가시기 전에
아래 'view on'을 꾹 눌러주세요~
'미국 유학 > 초기 정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에서 살아남기 - 쇼핑편 (6) | 2013.03.20 |
---|---|
공수표 날리지 말고, 미국 수표(check) 제대로 작성하자! (2) | 2013.03.16 |
미국에서 살아남기 - 전화 인터넷 이용하기 (2) | 2013.03.13 |
미국에서 살아남기 - 우편, 소포 보내기 (4) | 2013.03.10 |
미국에서 살아남기 - 지역 내 교통수단 이용하기 (0) | 2013.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