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가정비

2005 BMW 325i 부러진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제거작업




한국을 다녀와서 차를 오랫동안 세워두기도 했고, 엔진오일을 교환한지도 너무 오래되서 인근에서 유학생활을 하는 친구와 함께 오일을 교환하기로 하였습니다.



저와 함께 교환한 친구는 2003 BMW 325i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제 차는 2005 BMW 325i 입니다.



그래서 같이 오일 교환을 하기 위해 미리 필요한 물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지난 토요일에 만났습니다.


오일교환 포스팅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2013/09/04 - [자동차/자가정비] - BMW 325i 엔진 오일 자가 교체 작업




차를 리프트로 올리고, 먼저 드레인 플러그(볼트)를 풀고 오일을 배출했습니다. 그런데, 플러그가 조금 컸던것 같은데, 조금 작더라구요.



제가 직접 오일 교환을 많이 해본 것도 아니고 작년에 하고 올해한 것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하더라구요. 아무튼 별 의심없이 볼트를 빼고 오일을 제거했습니다. 다음으로, 오일필터를 교환한 후 드레인 플러그(drain plug)에 씰링(Seal ring)을 끼우려 봤더니 글쎄 없는 거에요.



아무리 찾아봐도 씰링이 보이지 않는 거에요. 일반적으로 오일필터 상자에 오일필터, 씰링과 고무링이 같이 있는 것인데 씰링이 없는 것입니다....ㅠㅠ



그래서 친구 차를 타고 부리나케 오토샵 가서 씰링을 얻어왔습니다.



이제 즐거운 마음으로 일이 곧 끝나겠구나 하며, 씰링을 플러그에 오일팬을 조이려하는 데 글쎄 아무리 플러그를 조여도 잠궈지지가 않는 거에요. 그래서 다시 생각해보니 그만 볼트가 부러진 것이더라구요...ㅠㅠ 



예전 포스팅까지 확인하면서 볼트 크기를 비교해봤더니 확실했습니다....ㅠㅠ



결국은 해도 저물고, 밤도 깊어지고, 친구 차량도 오일을 교환해야해서 일단 포기하고 친구 차량 오일 교환부터 했습니다.








다음날 아침 일찍 오토파츠 샵에 가서 필요한 특수공구 'Screw Extractor'를 $14.99 주고 구입하였습니다. 플러그는 3.09 달러 합이 19.35 달러(세금포함)입니다.



미국 오토파츠 샵은 정말 없는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위의 5개의 Extractor 중에서 네번째 크기를 꺼내서 사용하시면 되니다. 



아래의 사진은 좀 잘 보이라고 젤 큰 것 사진을 찍은 것입니다...ㅎㅎㅎ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선이 왼쪽 방향으로 감기면서 들어가도록 되어있습니다. 보통 나사나 볼트는 오른쪽 방향으로 돌리면 감기게 되어있는데, 이 녀석은 왼쪽 방향으로 돌리면 감기며 들어가는 것이죠. 



사진에서처럼 끝부분은 얇지만 중간에 나선이 끝나는 지점으로 갈수록 두꺼워집니다. 


그래서 부러진 드레인 플러그 안쪽에 익스트래터를 넣구왼쪽으로 돌려 감으면 익스트랙터가 플러그 안쪽으로 고정이 되면서, 왼쪽으로 감으면 감을수록 부러진 드레인 플러그가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플러그 안으로 넣고 계속해서 왼쪽 방향으로 돌려 감으면 플러그가 밖으로 빠져나옵니다.



아주 쉽죠잉~!



5분도 되지 않아서 모든 일이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드레인 플러그가 부러진 것입니다.



보통은 저안에 자석구슬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 그게 없더라구요.  자석은 오일팬 아래쪽으로 떨어지는 쇠가루를 붙여 모으게 한다는데, 효과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쉽게 부러진 Oil Pan Drain Plug 또는 Bolt 를 잘 제거하고 새로 구입한 5W-30 Synthetic 오일로 잘 채워 넣어 지금은 잘 타고 있답니다.



휴~~~~









더이상 이런 일이 안 생겨나면 좋겠는데, 이넘의 중고차!  힘겹네요. 하지만 나름 수리를 잘 마쳤을 때 기쁨도 있어 또이또이~ ㅎㅎㅎ



제가 간단하게 설명하는 영상도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요걸 보시면 조금 더 이해하시라 생각되네요.





그냥 딱 한번 녹화해봤는데, 연습 좀 해야겠어요....ㅎㅎㅎ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 보세요! 그리고 가시기전에 '베스트 공감' 클릭 잊지 마세요!!!!



2015/07/29 - [자동차/자동차 이야기] - 인디애나폴리스, BMW 리콜 다녀온 후기


2013/08/31 - [자동차/자가정비] - 2005년 BMW 325i 브레이크 패드 및 센서 자가 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