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가정비

BMW 325i 엔진 오일 자가 교체 작업





제가 미국에 와서 2005년식 중고 BMW 325i를 구입하여 지난 4월에 메카닉에게 맡겨 엔진오일을 처음으로 교환하였습니다. 그러나 엔진오일 교체비용이 90불 정도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엔진 오일 교체도 직접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엔진 오일은 모빌1 0W-40을 구입하였고, 큰 통하나 작은 통 두개 정도해서 총7리터 정도 됩니다. 그리고 새 오일필터까지 구입을 하였는 데 에어필터가 13.79달러, 오일은 57.99달러로 총 69.76달러 나왔네요....ㅠㅠ   세금까지 계산하면 74.77달러....ㅠㅠ  


엔진 오일을 교환하기 위해선 17mm 소켓 또는 렌치, 36mm 소켓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새 엔진오일(6.5리터) 및 오일필터가 필요하겠죠.



먼저 차 바닥에 있는 엔진오일 드레인 볼트를 풀고 오일을 배출해야 하므로 차를 조금 들어올려야 겠죠. 그래서 먼저 차를 잭을 이용해서 올려주고, 안전을 위해 잭 스탠즈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 바닥에서 엔진 아랫부분에 있는 드레인볼트를 찾아 풀어줍니다. 이때 17mm 렌치를 사용하여 풀어줍니다. 물론 바닥에는 오일을 받칠 통이 필요하겠죠.



드레인 볼트를 풀어내주고 나면 오일이 배출됩니다.





시커먼 오일이 줄줄 잘 나오네요....ㅎㅎㅎ





위의 사진에 보이는 것이 엔진 오일인데요. 저는 사실 이번에 엔진 오일을 모빌1  0w-40을 사용했습니다. 보통 여름에는 5W를 겨울에는 0W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뒤의 숫자 40은 고속도로를 많이 달리고 고속 주행을 많이 할때, 30은 시내 운전이나 복합 운전을 할 때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아무튼 저는 이번 0W-40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지난번에 처음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 메카닉이 엔진 오일 새것으로 위의 사진에 보이는 큰 통하나, 그리고 작은 통 하나를 넣어 주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사용된 엔진 오일을 다 배출하지 않은 것 같네요. 왜냐하면 위의 메카닉이 넣어준 양은 약 5.7리터 정도 되는 양이더라구요.



6.5리터로 넣으려면 큰 통 하나, 작은 통 한개 반 정도가 필요하더라구요....





위의 보이는 소켓이 36mm 인데요, 오일필터 하우징을 분리할 때 사용합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을 분리하기 전에 오일이 좀더 잘 배출되도록 엔진 위에 있는 엔진 오일 캡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라쳇과 소켓을 이용해 엔진 오일 필터 하우징을 분해줍니다. 







굉장히 더러운 오일 필터가 보이네요...


저 필터를 꺼낸 후 오일 필터 하우징에 새 필터를 장착해줍니다.





새 오일 필터를 장착하기 전에 먼저 오일필터 하우징에 있는 O-ring을 제고하고 새것으로 장착합니다.








그리고 새 오일필터로 교체한 후 오일 필터 하우징에 잘 맞춰 넣어 조립해줍니다.


이때, 규정토크는 25Nm(18ft-lb) 입니다.




다음 엔진오일 드레인 볼트(플러그)에 새로운 메탈 실링 와셔를 끼운 후 엔진에 잘 잠궈 줍니다. 


이때, 규정토크는 25Nm(18ft-lb) 입니다.



안전을 위해 꼭 토크렌치를 통해 규정토크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이전에 사놓았던 깔때기가 요거 밖에 없어서 걍 이것을 사용했는데요, 깔때기 아래부분이 짧고 넣은 것을 구입해서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새 엔진오일 6.5리터를 넣어 줍니다. 



엔진 오일을 넣으시고, 꼭 엔진 오일 체크 스틱으로 정상적으로 엔진오일이 있는 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오일 체크는 엔진을 시동하여 정상운전(보통 5분 정도라고 하더군요)이 된 이후 체크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죠....!



이젠 엔진오일 정도는 큰 무리 없이 잘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엔진 오일 가는 비용이 많이 나와서 어떻게 하나 걱정을 했었는데, 그리 어렵지 않아 다행입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