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유학/유학 생활

미국은 왜! 9월 첫째주 월요일이 노동절인가!!!





한국은 노동절이 5월 1일로 알고 있습니다. 이날을 근로자의 날이라고 부르면서 지킵니다. 물론 근로자의 날에 많은 곳에서 쉬지 않고 일하는 경우를 많이 보긴 했습니다만.....ㅠㅠ



이 날은 국제적으로 통용이 되어 많은 나라가 노동절로 지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동절은 미국 시카고에서 1886년 5월 1일 8시간 근무를 요구하기 위하여 시작된 파업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전세계적으로 확산이 되어 많은 나라들이 이 날을 노동절로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5월 1일 노동절의 유래가 되었던 미국의 노동절은 9월 첫째주 월요일이라는 것입니다.




정말 이상하단 생각을 하고 있던 찰나에 아내의 사회학과 교수님께서 이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주셔서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전세계 노동자들의 단결을 증진하기 위해 5/1 Mayday  노동절로 지키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이 날 노동자들의 퍼레이드와 movement 가 있습니다.


소비에트의 경우 이 날 미사일 퍼레이드도 있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1886년 5/1, 8시간 노동시간 쟁취를 위한 투쟁이 시카고에서 있었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 날을 노동절로 채택했었으나 radical labor movement를 우려한 미국 자본가, 정치가들에 의해 1894년부터 날짜를 옮겨 지키게 되었답니다.

 
이후로 미국의 노동절은 여름 휴가 이후 가을을 맞기 전 잠시 쉬는 연휴 정도로 인식되어 노동의 의미가 퇴색되었다는 것이죠.


이 내용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조금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http://en.wikipedia.org/wiki/Labor_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