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디애나(Indiana)/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

중고 자동차 미국 인디애나주 구입기 3편


중고차 구입기 마지막 부분을 포스팅합니다. 




어제까지 자동차 구입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과 딜러샵 방문시 차량 구입 요령 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이제 차를 구입한다고 의사를 밝히고 사인을 하고 난 이후에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말씀드린 과정(인터넷 서칭, 가격비교, 차량 상태점검, 차량 가격 협상)을 다 거친 후 구매할 의사가 있는 차량에 대한 가격, 수리, 보증 등에 대해 다시한번 정리하신 후 마지막 구매의사를 밝히시면, 다양한 서류를 작성하게 됩니다.(이때 보증, 수리 등에 대해 구두로 합의된 내용을 반드시 계약서에 작성하시기 바랍니다-그래야 나중에 딴소리 안합니다.) 차량 상태에 대한 것, 워런티에 대한 것 등등 이곳에 사인을 하시고, 차량값과 세금을 내시면 차량 구매가 완료됩니다.




저의 경우는 제 차를 딜러샵에서 집까지 갖다 주어서 걱정없이 그냥 집에 왔는데요, 다른 친구들은 운전할 줄 아는 다름 사람이 따라가서 차를 가져왔어야 했었습니다.




차량 구매를 위한 서류작성이 다 끝나면, 딜러샵에서 임시로 쓸 수 있는 플레이트(번호판, 보통 종이로 된 허접한 것을 줍니다, 이때 번호판을 붙일 수 있는 좋은 케이스 달라고 요청하세요. 딜러샵에 따라 안줄수도 있습니다만....ㅠㅠ)을 줍니다. 이 임시번호판은 보통 한달정도 유효기간입니다.




이렇게 임시번호판을 차량 뒷 번호판 부착자리에 붙이거나 뒷좌석 위에 그냥 꽂거나 합니다. (여기는 번호판만 보이면 상관없더라구요... 뒤좌석 위에 꽂고 다녀도....) 이 상태로 차를 운행하시는 데에는 전혀 지장없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여러가지 보험회사가 있는데 그중에서 Geico, Progressive에 인터넷으로 알아보다가 저는 프로그레시브에 가입했습니다. 가이코에 경우 시큐릿 넘버를 자꾸 넣으라고 해서 (저희는 시큐릿 넘버가 없었거든요) 프로그레시브에 가입을 했는데, 국제면허로 가입을 하니까 벌점같은 것이 있어서 보험료가 조금더 많이 나오더라구요. 나중에 운전면허를 따고 나서 전화했더니 처리안된다고 하더라구요. 다시 새로 가입할 때만 된다고 하면서요.




저는 차를 금요일에 구입하고, 주일(일요일) 저녁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월요일에 차를 갖다주어서 월요일 오후부터 차량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딜러샵에서 차를 구입한 이후에 나중에(3주가 지나서...) 'CERTIFICATE OF TITLE FOR A VEHICLE' (아래 문서 사진)이라는 것이 집에 도착했습니다. 한국 같으면 이것이 바로 자동차 등록증 같은 것입니다. 




타이틀이 도착해서 이것을 들고 BMV(여기가 어딘지 아시죠? 지난번에 포스팅 했는데 운전면허 시험봤던 곳입니당) 갔습니다.  거기가서 필요한 서류들 다 들고 가서 보여주고 서류 작성 하고 났더니 다시 임시번호판을 하나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딜러샵에서 준 임시번호판은 버리고 BMV에서 준 번호판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번호판은 유효기간이 약 보름(15일)정도 되었습니다. 



BMV에서 등록절차를 밟으면서 번호판 디자인을 고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무료로 하는 번호판 디자인 하나를 골랐구요. 아마 이때 등록비가 190달러 정도 소요되었네요! 무쟈게 비싸더라구요....ㅠㅠ




BMV를 다녀오고 1주가 지나니까 BMV에서 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레이트(번호판)가 우편물로 도착하여 제가 직접 손수 제차에 달았습니다. 여기는 이렇게 자기가 직접 달아야 하더라구요..ㅎㅎㅎ




이렇게 차를 구입하는 모든 과정이 끝나고 지금은 즐겁게 잘 타고 있습니다. 차를 구입하실때 특히 딜을 하실 때는 정말 영어를 잘하면서 이런 거래를 잘하는 사람과 같이 가던지, 아니면 영어를 못하더라도 혼자가세요. 저의 경우는 제 아내랑 같이 가서 구입을 했는데, 아내가 이런 거래를 잘 못해서, 사실 얼마 깍지 못하고 그냥 샀어요. 저 혼자 알아보러 다닐때에는 거의 2,000불도 깍아서 살 수 있었는데....ㅠㅠ....영어 못하더라도 그냥 자신감하나로 밀어 붙이면 되더라구요...ㅎㅎㅎ




이 글을 읽고 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모두 다 좋은 차를 잘 구입해서 안전하고도 즐겁게 잘 타시기를 기도합니다....ㅎㅎㅎ




아무튼 이렇게 힘든 과정을 거쳐 구입한 제 차를 공개합니다.....ㅎㅎㅎ











가시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눌러 주세요! ㅎㅎㅎ

포스팅 작성하는 데에 큰 힘이 될거에요~ 감사합니다!




이전 작성 글도 한번 읽어봐 주세요~~~!